초보자가 자주 실수하는 카드 효과
최근들어 많은 초보자분들이 벚꽃결투에 입문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초보자분들끼리 게임을 하는 모습을 보면 카드 사용이 잘못된 경우가 보입니다. 이 게임, 룰북에서 설명되지 않은 규칙이 있기 때문에 통합룰이나 QnA를 읽어야 하는데, 아무래도 안 읽어본 사람이 많을테니까요. "규칙을 잘 몰라서 졌다"라는 상황도 나와 마음이 아픕니다.
그래서 오늘은 초보자가 자주 실수하는 카드 효과를 모아보았습니다.
해안에 파랑 일며 (포파람)
종단
[공격후] 대응한 공격은 -2/+0 된다.
[해안에 파랑 일며]를 상대 턴에 대응으로 사용한 경우, 종단으로 인해 내가 더 이상 행동을 못하게 됩니다. (상대가 아님) 따라서, 다른 카드로 더 이상 대응을 할 수 없습니다.
후려베기
1. 대응 카드라도 내 턴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대응한 공격을 무효화한다" 같은 텍스트가 없으므로, 대응하더라도 상대의 공격은 그대로 사용됩니다.
3. 이 카드도 공격 카드이므로 적정거리가 맞을 때만 (즉, 4-5 거리에서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무음벽
[전개중] 당신이 받는 데미지를 해결할 때, 이 카드 위에 놓인 벚꽃결정을 당신의 오라에 있는 것처럼 취급한다.
시스이의 열상화 된 공격을 받을 때는 [무음벽] 위의 벚꽃결정을 오라로 취급하지 않습니다. 즉, 오라가 1개있고 [무음벽]에 벚꽃결정 4개가 있다면 [철저항전]을 라이프로 받아야 합니다.
히사메 사이네의 최후의 종극
[상시] 이 카드는 비장패에 대한 대응으로밖에 사용할 수 없다.
생성된 공격은 비장패가 아닙니다. 따라서 [율동호극]의 공격에 대응할 수 없습니다.
야미쿠라 치카게가 사는 길
[전개중] 당신이 라이프 데미지를 1 이상 받았을 때, 이 카드를 미사용 상태로 되돌리고, 이 카드 위에 놓인 벚꽃결정을 모두 더스트로 보낸다. (파기시 효과는 실패한다.)
[파기시] 당신의 다른 비장패가 모두 사용된 상태라면, 당신은 승리한다.
전개중인 부여패는 사용된 상태가 아닙니다. 따라서, 내 부여 비장패가 전개중이라면 조건을 만족할 수 없습니다.
리게이너~
{부대} 당신의 버림패, 덮음패, 비장패 중에서 미사용 상태도 전력도 아닌 다른 여신의 카드를 1장 선택해도 된다. 그 카드를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사용한다. 이 때, 적정거리의 모든 수치, 또는 어느 한 쪽의 데미지, 또는 봉납을 1 증감시켜도 된다.
[상시] 이 카드는 손패에 있는 것처럼 덮음패에서 기본적인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엑셀러~]로 덮음패의 [리게이너~]를 지정할 수 없습니다. 이는 [엑셀러~]가 "손패에서 전력 카드를 1장 선택하고"라고 손패를 명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원환륜회선
[전개중] 상대의 공격을 해결한 후에 아래를 모두 수행해도 된다. (한쪽만 수행할 수 없다.)
• 간격 ↔ 더스트: 1
• 풍신 게이지 또는 뇌신 게이지를 1 올린다.
공격을 해결한 후에 움직이므로, 대응한 공격은 일단 맞아야 합니다. 또한, [팔방 휘두르기]나 [쿠마스케] 같은 연타계 공격의 경우, 2타까지 맞고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공격을 해결한 후"는 [공격후]를 해결한 뒤의 타이밍을 말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우츠로의 [종말]도 동일합니다.)
마지막으로, 간격을 움직이는 효과와 풍뢰 게이지를 올리는 효과는 같이 사용해야 합니다. 풍뢰 게이지를 올리면 무조건 움직여야 합니다.
허위 (로셰)
[전개중] 상대의 공격은 거리축소(근1)을 얻고, [공격후] 효과가 해결되지 않는다.
[전개중] 상대의 부여 카드는 봉납이 1 감소하고, [파기시] 효과가 해결되지 않는다.
거리축소(근1)은 공격의 적정거리가 1 감소하는 게 아닌, 가장 짧은 적정거리가 사라지는 판정입니다. 따라서 [빗어내리기]와 같은 단일 거리의 공격은 적정거리가 없어져 무조건 빗나가게 됩니다.
종말 (카네츠)
[전개중] 당신에게 데미지를 1 이상 준 공격을 해결한 후에, 이 카드 위에 놓인 벚꽃결정을 모두 더스트로 보낸다.
[파기시] 현재의 페이즈를 종료한다.
[재기] 회진 - 더스트가 12 이상이다.
시스이의 열상화 된 공격에는 [종말]이 터지지 않습니다. 열상 토큰이 제거되며 데미지를 받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마식 (이로지야)
[사용됨] 당신의 개시 페이즈 시작에 상대는 아래에서 한쪽을 선택한다.
• 오라(상대) → 더스트: 1
• 플레어(상대) → 더스트: 2
플레어가 없어도 플레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 대부분의 효과는 "선택할 수 없다"라고 따로 적혀있지 않는 이상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계는 다시 돌아온다
당신의 덮음패에서 카드를 1장 선택하고, 패산 아래에 놓아도 된다.
카드를 1장 뽑아도 된다.
손패를 1장 덮음패로 만든다. 그렇게 한 경우, 기본동작 휘감기를 1번 수행한다.
[사용됨] 당신의 카드가 추가패에서 다른 영역으로 이동했을 때, 이 카드를 추가패로 이동시켜도 된다. 그 후, 이 카드를 추가패에서 미사용 상태로 다시 얻는다.
위의 두 효과는 선택 가능하나, 손패를 1장 덮고 휘감는 것은 강제 효과입니다. 드로우를 보지 않고 패산을 1장 늘린다거나 하는 방식으로 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기 효과는 선택입니다. (쿠루루 할 때 유용)
절대영도
전력화: 공격 [적정거리 2-5, 1/2]를 수행하고, 상대는 오라에 빈칸이 없어질 때까지 동결된다.
기본동작 휘감기를 1번 수행한다. 상대가 3번 이상 동결되어 있다면 기본동작 휘감기를 추가로 1번 더 수행한다.
대응으로 전력화 효과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전력화 공격을 대응해 무효화해도, 동결은 정상적으로 진행됩니다.
두잎 거울의 재앙신
당신의 라이프가 상대의 라이프보다 적다면, 대응한 공격의 복제인 공격을 수행한다.
복제한 공격은 대응한 공격에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취급한다. (복제란 적정거리, 데미지, [공격후] 효과, 초극의 유무, 사용 여신이 동일한 공격이다. 적정거리나 데미지는 모든 효과를 적용한 후의 것을 이용한다.)
대응한 비장패가 아닌 [공격]을 무효화한다.
라이프가 상대보다 낮지 않아도 무효화는 합니다. 또한 비장패 공격은 반사는 가능하나 무효화는 할 수 없습니다.
나침반
[전개중] 당신의 공격에 적정거리 5를 추가하고, 상대의 공격에서 적정거리 5를 소거한다. 이 효과가 중첩되면 상쇄된다. (거리확대, 거리축소보다 먼저 적용한다.)
[파기시] 더스트 → 오라(자신): 1
내가 [나침반]을 전개한 경우, 상대가 [산법]을 사용해도 5거리에서 공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산법]의 증감 이후 [나침반]의 적정거리 추가가 있기 때문입니다.
방벽
종단
이 카드가 이번 턴에 당신이 처음으로 수행하는 대응이라면, 대응한 비장패도 전력도 아닌 공격을 무효화한다.
[방벽]은 처음으로 수행하는 대응일때만 무효화를 합니다. 즉, 다른 대응을 사용한 뒤에 [방벽]을 사용해도 효과가 없습니다. 의외로 대회에서도 많이 나오는 실수입니다.
전장
[전개중] 부동 - 당신이 이번 턴에 처음으로 비장패가 아닌 공격을 수행했을 때, 이번 턴 동안 아직 현재 간격이 변화하지 않았다면, 그 공격은 +1/+1 된다.
(이 카드는 여신 '코다마'의 카드로 취급한다.)
[전장]의 버프가 발린 공격에 대응해서 간격을 변경하더라도 +1/+1 버프는 유지됩니다. 이는 [전장]의 버프 조건을 공격을 처음 사용할 시에만 체크하기 때문입니다.
봉선화
생육 2 빈틈
[전개중] 상대의 메인 페이즈 시작에 공격 [적정거리 3-5, 2/1]을 수행한다. 당신의 메인 페이즈 시작에 공격 [적정거리 1-3, 2/1]을 수행한다.
[파기시] 상대를 위축시킨다.
[봉선화]의 3-5 2/1 공격은 상대 메인 페이즈 시작에 들어갑니다. 따라서, 상대가 개시 페이즈에 2장을 뽑은 뒤에 공격하므로, 뽑은 카드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 [봉선화] 공격에 대응해서 카드를 사용했더라도, 전력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상
[상시] X는 현재 막 수치의 절반(올림)과 같다.
[공격후] 현재 막 수치가 짝수라면, 간격 ↔ 더스트: 1
0은 짝수입니다.
묘도
금기 +2: [전개시] 공격 [적정거리 3-4, 3/3, 대응불가(통상패)]을 수행하고, 당신의 라이프에 1 데미지를 준다.
[상시] 이 카드 위에 벚꽃결정이 놓여 있다면, 당신은 승리할 수 없다.
[묘도] 3/3으로 상대 라이프를 0으로 만들어도 게임이 끝나지 않습니다. [묘도]에 납이 올라가는 게 먼저라서, [상시] 효과로 인해 승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미나카미 아키나의 정확한 계산 (어명산)
간격제한(0-7) 투자권
회수를 수행해도 된다. 그렇게 한 경우, 기본동작 휘감기를 2번까지 수행하고, 이 카드를 게임에서 제외한다.
[사용됨] 당신의 메인 페이즈 시작에, 당신은 회수를 수행하지 않고 대신 기본동작 품기를 1번 수행해도 된다.
플로우에 벚꽃결정이 없어도 사용해서 회수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아키나를 픽하지 않았더라도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해 쿠루루가 [신섭장치: 쿠루루식]을 상대 어명산에 사용해 게임에서 제외해버리는 전략이 있습니다.
아부다 먹기
대응한 공격의 데미지를 무효화한다.
그렇게 한 경우, 당신은 {X/Y}의 열상을 받는다. X/Y는 무효화한 데미지의 수치와 같다.
[즉재기] 당신이 이번 턴에 3번째로 데미지를 받는다.
[개방명식절취법]의 공격에 대응해도 {-/1}의 열상을 받습니다.
그림자수 놓는 그림자
[전개시] 대응한 통상패에 의한 공격의 적정거리가 당신의 조준을 포함한다면, 대응한 공격을 무효화하고, 그 카드를 이 카드의 아래에 봉인한다.
[파기시] 이 카드에 봉인된 카드를 상대의 버림패로 되돌린다.
통상패 공격만 막을 수 있으므로, 생성된 공격은 막을 수 없습니다.
이렇게 초보자가 자주 실수하는 카드 효과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이것 외에도 자주 실수하는 카드가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본 글의 이미지 중 일부는 후루요니 커먼즈를 사용해 제작했습니다.
ふるよにコモンズ/BakaFire,TOKIAME
https://main-bakafire.ssl-lolipop.jp/furuyoni/na/rule.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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