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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사전

• 0강, 1강, 2강: 하가네A의 「연성공격」이 얼마나 강화되었는지 나타내는 표현. 모루에 있는 벚꽃결정 수에 따라 0강, 1강, 2강으로 부른다.

• 개막덱: 「그리고 새로운 개막을」의 효과로 지속적으로 공격하는 덱.

• 국어게임: 카드 게임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텍스트가 복잡해지면서, 텍스트를 자세히 읽어야 정확히 효과 처리를 할 수 있는 상황을 일컫는 표현.

• 곰: 「쿠마스케」의 별명.

• 공버프, 공벞: "다음 《공격》은 +1/+1 되고" 류의 공격을 강화하는 효과.

• 과실덱: 「결말의 과실」의 효과로 5/5 공격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덱.

• 근거리, 근거리 여신: 3이하가 주요 사거리인 여신. 유리나, 오보로, 라이라 등이 있다.

• 금기사: 카무이의 금기가 16이상이 되서 패배하는 것.

• 금제: 금지제한의 줄임말로, 후루요니는 매달 첫 주 월요일에 발표된다.

• 뉴비 분쇄기: 알면 대처하기 쉽지만, 모르면 대처하기 어려운 강력한 카드. 「쿠마스케」, 「원심격」, 「염천・진홍의 히미카」 등이 있다.

• 대불: 대응불가의 줄임말.

• 더스트락: 더스트를 최대한 줄여, 상대가 부여패를 사용하기 어렵게 하거나, 이탈을 할 수 없게 만드는 전략. 주로 클린치와 함께 사용한다.

• 덱 압축: 덱에서 쓸모없는 카드를 제거해 좋은 카드가 뽑힐 확률을 높히는 행위. 이게 가능한 여신으로는 미즈키와 야츠하AA가 있다.

• 덱 파괴: 상대의 덱을 빠르게 버리게 만들어 이기는 전략. 보통 TCG의 경우 덱이 없는 상태에서 카드를 뽑으면 패배하게 되므로 덱 파괴가 승리 수단으로써 기능하나, 후루요니는 덱이 없으면 재구성하면 되기 때문에 잘 사용되지 않는 전략이다.

• 디스카드: 손패를 버리거나 덮게 만드는 효과. 대표적인 카드로 「무궁의 바람」, 「그림자 마름」, 「사풍진」, 「검은 파동」 등이 있다.

• 드로, 드로우: 카드를 뽑는 행위, 또는 그러한 효과.

• 띵땅, 띵땅덱: ① 사이네A1의 「이중주: 탄주빙명」을 부르는 말. ② 또는 이를 사용한 덱. 주로 히미카와 조합해서 사용한다. 참고

• 레인지락: 거리를 벌리는 카드를 다수 넣어, 주요 공격 거리가 짧은 상대가 공격하기 어렵게 만들면서 일방적으로 때리는 전략.

• 루루라라리: 「요러하리라라」의 일본판 카드이름.

• 리살: 상대를 확실히 죽일 수 있는 경우. lethal의 일본식 표현. (= 킬각)
¹ 이대로 턴을 종료하면 킬각이다.

• 마왕: 우츠로A의 별명.

• 메가미: 여신의 일본어 표현.

• ○○○메인: ○○○여신을 중심으로 덱을 구성하는 것.
¹ 히미카/우츠로는 히미카 메인의 원거리 비트 덱과 우츠로 메인의 CZ 회멸 덱이 있다.

• 무한 루프: 카드 게임에서 효과에 의해, 효과를 발동하기 전과 비슷한 상황이 되어, 계속해서 반복할 수 있는 상황을 말한다. 후루요니에는 아직 무한 루프가 없다.

• 미러, 미러전, 미러 매치: 서로 같은 여신을 가져왔을 때. 여신 조합이 완벽히 같은 경우는 완미러, 한 명만 같은 경우는 하프 미러로도 부른다.

• 미코토: 후루요니 플레이어. 유희왕의 듀얼리스트와 비슷한 뜻.

• 바닐라: 텍스트가 없는 카드. 대표적으로 「참」이 있다. 유래는 MTG.

• 번: 라이프 데미지를 주는 효과. 좁은 의미로는 「엘레키텔」 같은 효과 데미지만 해당하나, 넓은 의미로는 「빗어내리기」 같은 -/X 공격도 포함된다.

• 벽덱: 상대와 무얼하든 상관 없이, 본인이 할 것만 하는 덱.

• 불가항력: 상대의 플레이를 강제하는 요소. 참고
¹ 하가네를 상대하면 「원심격」의 불가항력 때문에 오라 5를 유지해야 해서 손해를 본다.

• 불법계약: 야츠하가 「여덟잎 거울의 저편」과 「계약」으로 상대의 플레어를 2개 가져오는 전략.

• 비트: 어그로의 하위 분류로, 공격 연타로 상대의 오라를 벗겨내고 라이프에 데미지를 주는 전략. 대부분의 후루요니 덱은 비트이다.

• 성방: 유희왕 카드 "성스러운 방어막 거울의 힘"의 줄임말. 야츠하의 「두잎 거울의 재앙신」 효과가 비슷하기 때문에 연관되는 경우가 있다.

• 1순, 2순, 3순: 게임의 진행도를 나타내는 표현으로, 재구성을 하기 전이 1순, 첫 재구성 이후가 2순, 두 번째 재구성 이후가 3순, ... 과 같은 방식으로 표현한다.

• 스텝, 스텝 대응: 간격을 하나 늘리거나 줄이는 대응 카드. 간격이 줄어들면 앞스텝, 증가하면 뒷스텝, 앞뒤로 모두 움직일 수 있으면 쌍스텝이라고도 부른다.

• 스시: 시스이의 별명.

• 신좌도: 「신좌에 건네며」의 일본판 카드이름 「神座渡」를 그대로 읽은 것.

• 실력갓흥겜: 실력 차이가 나면 이기기 어려운 게임. (↔ 운빨좆망겜)

• 알파베타, αβ탈리야: 탈리야의 「Alpha-Edge」와 「Beta-Edge」 기본동작을 번갈아서 사용해 한 턴에 큰 데미지를 주는 전략.

• 앱루: 후루요니의 앱 버전. 버그와 비싼 가격으로 악명을 떨치다, 2022년 9월 부로 서비스가 종료되었다. 풀 더빙이 되었기 때문에, 여신의 음성을 남기고 갔다.

• 어그로: 상대의 라이프를 0으로 만들어 이기는 전략. 대부분의 후루요니 덱은 어그로이다.

• 어그로 재구성: 패산이 1장 이하가 아님에도 재구성 하는 행위.

• 어명산: 「미나카미 아키나의 정확한 계산」의 줄임말.

• 어명산 루프: 「미나카미 아키나의 정확한 계산」를 사용한 뒤, 개시페이즈 품기, 메인페이즈 투자, 회수 후 재사용하므로써 상대의 리소스를 지속적으로 가져오는 행위.

• 오리카: 오리지널 카드의 줄임말로 유저가 만든 카드를 뜻한다.

• 오우카나에: 호노카A(오우카하이)와 카나에의 조합. 시즌 6-2 때, 매우 강한 조합이었다.

• 요치요니: 「이 밤을 굽이굽이 펴리라」의 일본판 카드이름의 줄임말.

• 운빨좆망겜: 운 요소가 심한 게임을 주로 부르는 말. 유래는 하스스톤. (↔ 실력갓흥겜)

• 워킹○○: 전진이나 후퇴 후 「액셀러~」로 전력 카드를 사용하는 행위.
¹ 유리나/쿠루루는 워킹거합이 강력하다.

• 원거리, 원거리 여신: 6 이상이 주요 사거리인 여신. 현재까지는 히미카만 해당된다.

• 원턴킬(OTK): 카드와 플레어를 모아 한 번에 사용하므로써 상대를 한 번에 죽이는 행위.

• 월영낙, 월영락: 「달그림자 떨어지니」의 일본판 카드이름 「月影落」를 그대로 읽은 것.

• 웹루: 후루요니 Web Simulator. 웹 브라우저로 후루요니를 할 수 있는 공식 툴이다.

• 유라리비: 「일렁이는 불꽃」의 일본판 카드이름.

• 이시즈 티아라멘츠: 유희왕의 강력한 티어 덱으로, 많은 후루요니 유저를 양성했다.

• 이키루미치: 「야미쿠라 치카게가 사는 길」의 일본판 카드이름의 줄임말.

• 인사: 첫 턴에 특정 카드를 사용하는 것. 탈리야의 「Roaring」, 라이라A의 「대폭풍」, 미즈키의 「제압전진」등이 있다.

• 임의 효과: 「~ 해도 좋다.」같이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할 수도, 안 할 수도 있는 효과. (↔ 강제 효과)

• 저지킬: 대회 중 저지의 개입으로 게임 패배나 대회 실격을 받는 것.

• 종막, 종막덱: 카나에의 아키타입 중 하나로, 오른쪽 루트를 타서 빠르게 종막에 도달해 특수승리를 노리는 덱.

• 중거리, 중거리 여신: 4-5가 주요 사거리인 여신. 사이네, 치카게, 하츠미 등이 있다.


• 총낫깃: 히미카/우츠로/호노카 조합을 부르는 말. (일본에서는 무기 이름으로 여신을 부른다)

• 츄츄빔: 최저 4~5딜, 최대 7딜을 넣을 수 있는 시스이의 콤보. 참고

• 캔트립(Cantrip): 매직 용어로, 1드로가 있어 사용해도 패의 수가 변하지 않는 카드. 후루요니에서는 효과로 집중력 증가나 1드로가 있어, 사용하면 무조건 손해는 보지 않는 카드를 말한다. 대표적으로 「백스텝」, 「환영보법」, 「산법」이 있다.

• 커먼즈: 후루요니 커먼즈는 2차 창작을 위해 제작사에서 공개한 자료로, 카드 이미지, 타롯, 확장팩 이미지, 보드판 등이 포함되어 있다. 주로 공략을 작성할 때 사용한다.

• 컨트롤: 게임의 판세를 서서히 장악해서 이기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덱. 주로 상대의 전략을 방해하거나, 교환비가 좋은 카드를 사용한다. (= 운영)

• 케어: 무언가를 대응하거나 대책을 세워두는 것.
¹ 「쿠마스케」 케어를 위해 안전구축 때 「간파」를 넣었다.

• 콤보: ① 2장 이상의 카드를 조합해 사용해 큰 이득을 보는 행위. ② 게임을 이기게 만들어주는 콤보를 빨리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덱.

• 클린치: 간격을 1이하로 해, 상대에게 이탈이나 후퇴를 강요하는 전략. 주로 더스트락과 함께 사용한다.

• 키라보시: 「무수한 별빛」의 일본판 카드이름의 줄임말.

• 키라 카드: 카드 텍스트가 없고 일러스트만 있는 반짝이는 카드. 이회권 또는 포일 카드 합본 팩을 구매하면 얻을 수 있다. 공인 대회에서 우승하면 검정색 버전의 키라 카드를 주는데, 이는 블랙 키라 카드라고도 부른다.

• 탈진전: 서로 라이프 1, 패산이 없는 상황에서 초조 데미지를 받으며 싸우는 것. 유래는 하스스톤.

• 테탑(TTS): 테이블 탑 시뮬레이터의 줄임말.

• 텝루: 테이블 탑 시뮬레이터로 플레이하는 후루요니.

• 통대불: 대응불가(통상패)의 줄임말.

• 통합룰: 후루요니의 공식 룰.

• 트루뎀, 트루뎀 공격: -/X 공격.

• 특수승리: 통상적인 승리 방법인 "상대의 라이프를 0으로 만든다"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이기는 것, 또는 그러한 전략. 치카게 또는 카나에가 가능하다.

• 파일럿, 파일럿빨, 파일럿이 성능: 특정 여신/조합이 일반적으로 약하지만, 플레이 하는 사람의 실력이 좋으면 아주 강력할 때, "파일럿이 성능"이라고 한다.

• 패산: 후루요니에서 덱을 부르는 표현.

• 포파람: 「해안에 파랑 일며」의 일본판 카드이름 「浦波嵐」를 그대로 읽은 것.

• 피니셔: 게임을 끝낼 수 있는 강력한 카드. 대표적으로 「달그림자 떨어지니」가 있다.

• 하테하테, 하테노하테: 「히사메 사이네의 최후의 종극」의 일본판 카드이름의 줄임말.

• 호로비독: 「멸등독」

기타

• 1/7, ⅐: 멀리건에서 원하는 카드를 뽑지 못할 확률. 주로 첫 턴에 전력 카드를 사용하는 라이라A, 미즈키, 아키나를 사용할 때 자주 볼 수 있다.

• AP: ① 카드 효과를 기본 동작의 횟수로 환산하여 카드의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 참고 ② 1의 방법에서 사용하는 단위. 1AP = 1 기본동작이다.
¹ 「원무련」은 6AP이지만, 사용하기 위해서 뒤로 2칸 가야하므로 실질적 2AP이다.
² 「마비독」 때문에 AP 손해를 너무 많이 봤다.

• CZ: 「크림슨 제로」의 줄임말.

(작성 중) / •①②③¹²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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