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카무이 연구소

@__biberiye__

개요

지난 토요일 실락비상 카드가 공개되었습니다. 본토에서는 벌써 테스트 중이라고 하네요. 저도 믿을만한 소식통(트위터)을 통해 신규 카드 목록을 받게 되었습니다. 비록 이미지는 없지만 카드를 설명하고 시즌 7 예상 덱을 짜보도록 합시다. 바카야 제발 커먼즈 공개해

카무이 카드

(★ 표시가 된 카드는 임시로 번역한 카드입니다)

통상패

「붉은 칼날」 공격, 거리 3, 3/1

+1: 【상시】 이 《공격》은 +1/+1 된다.

4/2면 거의 무조건 라이프로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단일 거리라 대응에 약한 게 흠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좋네요. 대응이 있다고 생각되면 3/1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좋습니다.

「흩날리는 칼날」★ 공격, 거리 3-4, 3/1

+1: 【공격후】 상대의 오라가 4 이하라면, 상대의 오라에 1 데미지를 준다.
【공격후】 기본동작 <휘감기>를 1회 수행한다.

무난하게 좋은 카드인데 다른 카드의 미친 밸류에 약간 묻히는 감이 있습니다.

「사검난인」★ 공격, 거리 2-4, 2/1

+1: 전력화: 【공격후】 공격 『적정거리 2-4, 1/1』을 3회 수행한다.

미친 밸류라는 건 이 카드를 보고 하는 말이 아닐까요? 사실상 라이프 1딜에 오라 3딜을 넣으므로 「풀 버스트」와 동급인데, 이 카드는 그냥 2/1로 사용할 수도 있고, 상대 오라가 적으면 추가 라이프 딜도 들어갑니다. 

「베어내기」 공격/대응, 거리 1-4, 1/1

+1: 【공격후】 대응한 《공격》을 무효화한다. 그 《공격》이 비장패라면, 금기 게이지를 2 올린다.

비장패도 큰 조건 없이 막아준다는 점에서 너무 좋습니다. 게이지가 오르는 게 약간 신경쓰이지만, 어짜피 비장패를 라이프로 맞아도 금기가 오르는 건 똑같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바느질」★ 행동

현재 간격에 따라 아래를 수행한다.
• 5 이상: 간격 → 더스트: 2
• 2 이상 4 이하: 이번 턴에 당신이 수행하는 다른 여신에 의한 비장패가 아닌 다음 《공격》은 +1/+0 되고, 대응불가(통상패)를 얻는다.
• 1 이하: 더스트 → 간격: 2

짭놀림 예전 유리나의 「발놀림」 효과에 「기백」 + 「자루치기」 까지 들고온 밸류가 넘치는 카드입니다. 보통 딜이 강력한 조합의 상대법으로 거리를 벌리거나(레인지락) 거리를 줄이는(클린치) 방법을 사용하는데, 카무이 상대로는 통하지 않으니 정말 맞으면서 버티는 방법 밖에 없군요.

「혈정난류」★ 행동/전력

아래에서 서로 다른 2개를 선택하여, 위에서부터 수행한다.
• 공격 『적정거리 5-9, 4/1』을 수행한다.
• 현재 간격이 5 이상이라면, 간격 → 더스트: 2
• 공격 『적정거리 2-4, 2/2』를 수행한다.
• 더스트 → 자신 오라: 2

다용도 전력 카드입니다. 원거리면 4/1 한 번 넣고 거리를 좁힐 수 있고, 중거리면 2칸 땡기고 2/2, 근거리면 2/2 넣고 오라를 채울 수 있기 때문에 언제나 알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넣을 카드가 많아서 이 카드를 넣을 자리가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피보라」★ 부여, 납2

+1: 【전개시】 공격 『적정거리 3, 2/2, 불가피』을 수행한다.

【전개중】 상대의 오라로 벚꽃결정이 이동한다면, 그 대신 더스트로 이동시킨다. 그렇게 했다면, 이 카드 위에서 벚꽃결정 1개를 더스트로 보낸다.

불가피 2/2는 좋습니다. 거기에 상대 휘감기를 한 번 무효화 하는 효과가 있어서 더 좋습니다.

비장패

「등불」 4코, 행동

+2: 당신의 플레어가 2 이상이라면, 플레어가 1이 되도록 벚꽃결정을 더스트로 보낸다. 당신의 추가패에서 「새벽」을 미사용 상태로 얻는다.

「새벽」 6코, 공격, 거리 3-7, 6/4

초극
【상시】 이 《공격》이 통상패로 대응되었다면, 그것을 해결하지 않고 대신 버림패에 놓고, 이 《공격》을 -1/+0 한다. 비장패로 대응되었다면, 그것을 해결하지 않고 대신 사용된 상태로 만들고, 이 《공격》을 -1/-1 한다.
【공격후】 이 카드를 게임에서 제외한다.

상대가 대응이 없으면 4 데미지, 대응이 있어도 상황에따라 확정적으로 3-4 데미지를 넣을 수 있는 완벽한 피니셔입니다. 다만 2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먼저 10 플레어나 필요하기 때문에 플레어를 준비하기 어려운데요, 킬각이 잡히면 모두 품어버리면 되기 때문에 실제 필요량은 2-3 정도 적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다만, 다른 비용이 높은 비장패를 넣을 수 없어, 사실상 비장패가 코스트 낮은 카드로 강제된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두 번째로는 먼저 「등불」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인데요, 붙어야하는 카무이 특성상 더스트 4개를 만들어준다는 점과, 상대에게 섀도우복싱을 강요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예를 들어서 「월영이 떨어지니」 같은 경우, 이 카드를 실제로 넣지 않아도 상대가 이를 의식하며 행동하기 때문에, 상대를 제약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새벽」의 경우 4 플레어가 모이면 「등불」을 바로 써줘야 하기 때문에 그런 비장패 심리전을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대응을 무시하는 3 데미지는 강력하기 때문에, 카무이를 사용한다면 채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덤길」 3코, 부여, 납4

+1: 【전개시】 공격 『적정거리 3-4, 3/3, 대응불가(통상패)』을 수행한다.
【상시】 이 카드 위에 벚꽃결정이 놓여 있다면, 당신은 승리할 수 없다.

3코 3/3 통대불은 강력합니다. 다만, 2턴 승리 불가라는 디메리트가 있기 때문에 후반에는 사용할 수 없고, 되도록 1순에 사용해서 상대가 남은 2턴 동안 목숨걸고 몰아치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참고로 「당신은 승리할 수 없다」 효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상대 라이프가 0이 되어 승리: 불가능
  • 자신의 카드 효과로 인한 승리(「야미쿠라 치카게가 사는 법」): 불가능
  • 상대의 패배 효과로 인한 승리(「신라판증」, 「염천: 쿠레나이 히미카」): 가능¹

상대의 패배 효과는 그대로 적용된다는 점을 주의하세요.

「주검」★ 1코, 공격/대응, 거리 0-6, 0/0

【공격후】 이번 턴 동안, 이 카드가 대응한 《공격》을 수행한 여신의 카드를 상대가 다음에 사용할 때, 추가 코스트로 손패에서 해당 여신의 카드 1장을 버림패로 보내야만 한다.
즉재기 / 당신의 금기 게이지가 6의 배수가 된다.

1코스트라는 싼 가격으로 상대의 연속 공격을 막아주는 비장패입니다. 공격하는 입장에서 「쿠루루~웅」의 한 장 버리는 효과가 얼마나 짜증나는지 생각해본다면, 이 카드도 마찬가지로 강력할 것이라는 점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거기에 금기 게이지가 6의 배수가 되면 다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한 번만 더 재사용 한다고 해도, 빠르면 2순 길면 3순에 끝나는 게임에서 2번의 공격 연타를 막아낼 수 있다는 점은 정말 큰 메리트입니다.

다만 카무이는 방어력이 좋다고 해도 게임이 길어져 금기 게이지가 오르면 죽는 건 마찬가지라, 차라리 여기에 사용할 플레어를 모아 다른 공격 비장패를 더 채용해서 쎄게 때리는 게 더 좋아 보입니다. 그래서 채용률이 아주 높지는 않을 것 같네요. 3/2 3/2를 통대불로 때리는 야츠하나, 이 악물고 막아야하는 카무이 미러전에서는 채용할 법 하고, 나머지 여신 상대로는 「베어내기」 만 채용할 것 같습니다.

「이치」★ 3코, 행동

【상시】 당신의 라이프가 6 이하가 아니라면, 이 카드는 사용할 수 없다.
더스트 → 라이프: 1
【사용됨】 상대가 《행동》 비장패를 사용할 때, 추가 코스트로 손패에서 동일한 여신의 카드 1장을 버림패로 보내야만 한다.

히미카, 호노카 "사형"

이번 시즌에는 히미카(를 베이스로 한 레인지락)가 카무이의 카운터가 될 거라는 말이 많았는데요, 그래서 저격 카드를 좀 많이 넣어준 느낌입니다. 짭놀림, 혈정난류에 이 카드 까지 넣어버리면 대응 카드가 따로 없는 히미카 입장에서는 일방적으로 맞을 수 밖에 없군요.

카무이 평가

순수 재미도르 수상

카무이를 몇 번 굴려본 소감으로는 정말 재미있습니다.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지옥같지만요) 기본적으로 공격 연타가 아주 강하기 때문에 때리는 손맛(?)이 있습니다. 공격이 강해서 게임도 질질 끌지 않고 빨리 끝납니다.

시즌 7도 시즌 6과 마찬가지로 빠른 페이스의 게임이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특수 승리(종막), 라이프 1 데미지(적막), 빛나리로 대표되는 카운트다운 플랜 대신, 서로 미친듯이 치고박는 난타전 양상이 벌어질 것이라, 플레이하는 입장에서는 훨씬 재미있습니다.

금기 게이지

카무이의 경우 게임이 대부분 2순이나 3순 초반에 끝나게 됩니다. 계산을 해보면 2순까지 6턴 동안 금기 게이지가 +2가 된다고 해도 12이므로 3 게이지의 여유가 있군요. (16이 되면 죽으므로 실제로는 15까지만 사용할 수 있음) 그런데 1순에는 공격이 들어오지 않는다는 점과, 체력이 5 이하여야만 +2가 된다는 점을 생각해볼 때, 실제로는 3순 초반까지 8 게이지 정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 테스트 플레이에서는 많아야 10-12 게이지 정도에서 게임이 끝났습니다. 카무이 특성상 상대가 버티기가 어렵기 때문에 게임이 일찍 끝나서 게이지가 더 남네요. 금기 게이지로 인한 사망은 거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신 「무덤길」을 사용한 턴에 상대에게 쌓인 플레어를 바탕으로 큰 한 방을 맞아서 죽는 경우는 간혹 있었습니다. 따라서 「무덤길」을 사용한다면 플레어가 잘 모이지 않는 첫 순에 사용하는 게 바람직해 보입니다.

덱 구성

카무이는 카무이를 골랐다는 점 자체가 디메리트(금기 게이지)이기 때문에, 대신 통상패가 강하게 만들어졌습니다. 따라서 별다른 이유가 없다면 카무이 카드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다른 여신의 통상패는 1-2장 정도를 채용하는 게 좋습니다.

누구와 써야 하는가?

그렇다면 카무이는 어떤 여신과 사용하는 게 좋을까요? 다음과 같은 여신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새벽」의 높은 비장패 코스트를 마련해 줄 수 있는 여신: 오보로, 탈리야
  • 강한 공격을 가진 여신: 야츠하
  • 강한 콤보가 있는 여신: 히미카A, 오보로, 우츠로
  • 한 장만 넣어도 강한 여신: 카나에

예시 덱

아직 6확장이 정식 발매 되지 않았지만, "테이블 탑 시뮬레이터"를 통해서 미리 체험을 해볼 수 있습니다. 그 분들을 위해 예시 덱을 몇 개 적어두겠습니다.

카무이/오보로 (추천)

  • 통상패: 「유도」, 「철사」, 「붉은 칼날」, 「사검난인」, 「베어내기」, 「바느질」, 「피보라」
  • 비장패: 「미카즈라」, 「등불」, 「무덤길」

「미카즈라」를 재사용해 최대한 빠르게 플레어를 채우는 덱입니다. 「유도」 「새벽」 콤보로 피할 수 없는 3 데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카무이/우츠로

  • 통상패: 「검은 파동」, 「수확」, 「붉은 칼날」, 「사검난인」, 「베어내기」, 「바느질」, 「피보라」
  • 비장패: 「회멸」, 「마식」, 「등불」

「새벽」 「회멸」 콤보로 6 데미지를 넣는 덱입니다. 「마식」을 통해 상대가 플레어를 버리도록 유도합시다. 비장패 코스트가 높긴 하지만 킬각 턴에 재구성 및 3 품기 (2장 뽑고 1 집중력)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아슬아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카무이/카나에

  • 통상패: 「각본화」, 「붉은 칼날」, 「사검난인」, 「베어내기」, 「바느질」, 「혈정난류」, 「피보라」
  • 비장패: 「무수한 별빛」, 「겨레의 머나먼 하늘」, 「무덤길」

각본화로 구상을 진행, 적막을 밟으면서 상대를 죽입시다. 후반에 「각본화」가 쓸모가 없어지면 「겨레의 머나먼 하늘」을 통해 다른 카드로 변경하면 됩니다.

카무이/히미카A (추천)

  • 통상패: 「백 드래프트」, 「살의」, 「붉은 칼날」, 「사검난인」, 「베어내기」, 「바느질」, 「피보라」
  • 비장패: 「스칼렛 이매진」, 「등불」, 「주검」

「새벽」에 「백 드래프트」를 바르거나 「살의」로 오라를 깎아 3-5 데미지를 넣어 승리하는 덱입니다. 킬각 턴에,

재구성 → 「스칼렛 이매진」 → 공격 연타 → 「백 드래프트」 「새벽」 또는 「살의」 「새벽」

콤보를 사용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특히 「백 드래프트」 살의의 경우, 대응이 있어도 무조건 4 데미지가 박힌다는 점에서 아주 강력합니다.

킬각 전까지 「스칼렛 이매진」을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상대는 「염천: 쿠레나이 히미카」를 의식하여 소극적으로 플레이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비장패 슬롯이 하나 비는데, 저 같은 경우는 상대의 깜짝 킬각에 대비해 「주검」을 넣었지만, 상대에 따라서 진짜 염천 넣기(알고보니 몰카의 몰카였던거임 ㅋㅋ), 무덤길, 이치 중 선택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카무이/야츠하 (추천)

  • 통상패: 「별의 손톱」, 「어둠의 칼날」, 「환영보법」, 「붉은 칼날」, 「사검난인」, 「베어내기」, 「피보라」
  • 비장패: 「쌍떡잎 거울의 재앙신」, 「여섯잎 거울의 별바다」, 「무덤길」

야츠하 카드가 많이 들어가는데요, 야츠하 공격이 통대불이라 상대가 피하지 못하고 무조건 맞아줘야 한다는 점 때문에 넣습니다. 카무이는 시간 제한이 있는지라 1순 확정 2 데미지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환영보법도 짭놀림보다 좋기 때문에 넣습니다.

이 덱의 경우 통상패 공격 연타 + 무덤길을 통해 상대를 거의 죽인 뒤에, 베어내기와 쌍떡잎을 통해 상대의 한 방을 막아내는 덱입니다. 만약 상대가 쌍떡잎을 의식해 한 방을 아껴두고 있다면, 여섯잎으로 킬각을 보도록 합시다.

상대법

일단 카무이 내성이 없는 조합은 카무이를 밴 하는 게 답입니다. 서로 치고박는 싸움에 돌입하면 도저히 카무이 딜을 따라갈 수가 없습니다. 거기에 이쪽 공격은 「베어내기」와 「주검」에 막혀버린다는 점도 큽니다.

제 생각에는 토코요와 미즈키 티어가 많이 올라갈 것 같습니다. 특히 미즈키의 경우 「쏘아 떨구기」, 「방벽」 등 카무이 상대로 좋은 카드가 많고, 공격을 도통 오라로 못 맞게하는 「무덤길」 상대로도 「방패병」이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방어가 가능합니다.

치카게도 괜찮아 보입니다. 초반에 「독 안개」로 AP 손해를 강요하고, 이완독은 사용할 수 없으며, 「둔갑술」 때문에 「붉은 칼날」 사용이 제한된다는 점이 시간 제한이 있는 카무이 입장에서 아픕니다.

신라는 거의 카무이 저격 캐릭터인데요, 「반론」, 「인용」, 「선동」이 있어서 카무이 상대로 아주 잘 버틸 것으로 보입니다. 확실히 좋아보이기는 하는데, 같이 쓸만한 파트너가 사이네, 메구미 정도밖에 없다는 점이 약간 아쉽습니다. (조합이 제한되니까요) 신라/사이네/메구미가 뜰까요? 잘 모르겠습니다.

글을 마치며

이렇게 오늘은 6확장에 등장하는 신 여신 카무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이 찾은 재미있는 덱이 있다면 댓글로 소개 부탁드립니다.

참고자료

  • 【ふるよに】新メガミ紹介「カムヰ」【第六拡張】, YouTube

댓글

  1. 확실히 비트 다운에서는 이만한 비트의 파워를 가진 여신이 없을 정도의 카무이. 과연 이게 남은 시즌 내내 이어질지, 아니면 금방 파훼당하고 메타의 자리를 넘겨줄 지 굉장히 관심이 갑니다.
    오보로 - 카무이 미카즈라 - 새벽 정도는 조금 손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은데, 잘 모르겠네요

    답글삭제
    답글
    1. 오보로/카무이는 조합밴을 먹을 것 같네요. 12월 첫 주 월요일에 금제가 어떻게 나오는지 봐야 알 것 같습니다.

      삭제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