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센키요니, 그 정글의 세계로 2

PC, Android 대응! (PC 버전 없음), 니지요메

개요

이전 글:

센키요니는 여신 1주당 1100엔이라는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즉, 센키요니에 있는 모든 여신을 다 사용하기 위해서는 8800엔이 필요한 셈입니다. 거의 9만원 정도 하는데, 한글판 펀딩이 88000원이었으니 실물 보드게임 세트보다 더 비싼 셈입니다.

당연하지만 실물 카드가 아닌 디지털 카드(버그많음)에 이 정도 돈을 쓰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겁니다. 그래서인지 과금이 부담된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을 것 같습니다.

다행인 점은 이 게임 특성상 모든 여신을 다 구매하지 않고도 충분히 즐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신 1-2주만 구매하거나, 하나도 구매하지 않더라도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편에서는 무과금/소과금 유저를 위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무과금

센키요니는 기본 여신 유리나, 사이네, 토코요, 히미카 4주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갓 들어온 유저에게 찍먹(?)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셈입니다. 다른 게임의 기본덱 비슷한 느낌이지요.

좋은 점은 기본 4여신이 아주아주 강력하다는 점입니다. 티어 조합 대부분에 기본 여신이 들어가고, 기본 여신만으로 짠 조합도 강력합니다. 4조합 모두 강력하지만, 그 중 하나를 꼽자면 유리나/토코요가 정말 강력한데요, 그 이유는 센키요니 특유의 환경 때문입니다.

센키요니의 환경

저번 글에도 말씀드렸듯이 센키요니는 라이라까지 12주의 여신이 존재하는데요, 이를 지금의 완전전 환경과 비교하면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1. 특수 승리(카나에)가 없다.
  2. 통상패 3/2, 통대불이 없다.
  3. 레인지락 조합이 거의 없다.
  4. 피니셔(킬각 잡는 카드)가 적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일이 일어나게 됩니다.

  1. 특수 승리가 없어 공격 위주로 거리를 맞추는 공방전이 돌아가게 됩니다.
  2. 통대불이 없으므로 통상패 대응의 가치가 오릅니다. 또한 3/2가 적어 오라 2 정도로 버티기가 쉬워집니다.
  3. 레인지락이 없으므로 2-4 거리가 주요 전장이 되고, 클린치 전략을 막기 어렵습니다.
  4. 피니셔를 가지거나 막을 수 있는 여신의 티어가 오릅니다.

이런 조건으로 인하여 유리나, 토코요가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게 됩니다.

상대가 유리나/토코요인 경우, 상대가 더스트를 말리면서 계속 앞으로 전진하면 어느 순간 나는 더 이상 휘감을 수 없고, 상대는 모두 라이프로 받아 플레어가 넘치게 됩니다. 이 상황에서 AP가 아깝다고 품는 순간, 상대의 [월영이 떨어지니]가 날아오게 됩니다. 결국 나는 AP를 지속적으로 손해보면서 지켜볼 수 밖에 없습니다.

내 쪽에서 먼저 공격을 하고 싶어도, 피니셔가 [해안엔 파랑 일며], [영원의 꽃]에 막히게 됩니다. 결국, 상대는 플레어를 딜로 바꿀 수 있는데, 나는 딜로 바꿀 수 없어서 한 번 클린치 당하면 손해보지 않고 벗어나기가 어렵습니다. 2막의 재림이군요. 야츠하님... 그립습니다

어떻게 막는가?

위 조합의 대처법으로는 특수 훈련을 받은 여신을 사용하면 됩니다. (^_^)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짧은 거리의 여신: 유키히, 라이라
  2. 상대의 클린치 전략을 무효화하는 여신: 치카게, 하가네, 탈리야
  3. AP를 이득보는 여신: 치카게, 오보로, 탈리야
  4. 다른 게임을 하는 여신: 쿠루루

소과금

이제 소과금 유저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여신을 단 하나만 구매해야 한다면, 누구를 구매하는 것이 좋을까요?

일단 단 하나만 구매한다면 기본 여신과 같이 사용한다는 말입니다. 기본 여신과 같이 사용했을 때 강력한 조합이 있으면 좋겠군요. 이 게임 특성상 무과금 유저가 많을 것이기 때문에 무과금 조합 유리나/토코요에 대해 강했으면 좋겠습니다. 거기에 돈을 사용했다는 느낌이 들도록, 다른 플레이 스타일을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음이 바뀌어서 다른 여신을 추가로 구매하게 될 때 시너지가 있으면 좋겠네요.

요구사항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기본 여신과 조합했을 때 강해야 한다.
  • 기본 여신 4조합 상대로 좋아야 한다.
  • 다른 플레이스타일을 할 수 있어야 한다.
  • 여신을 추가로 더 구매할 때도 조합하기 좋아야한다.

이런 조건을 고려한다면 다음과 같은 여신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치카게

유리나/치카게, 히미카/치카게라는 강력한 조합이 있습니다. [둔갑술]과 [반기에 얽힌 독]으로 유리나/토코요의 전략을 강력하게 카운터 칠 수 있습니다. 공방전이 질리면 [야미쿠라 치카게가 사는 길]을 통해 새로운 스타일(특수 승리)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점도 좋습니다. (이 경우, 토코요/치카게를 추천드립니다)

오보로

서포팅 전용 여신 특성상 어느 여신과 조합에도 무난하게 굴러갑니다. 유리나/오보로, 히미카/오보로 등 무난하게 강력한 덱이 많습니다. 어떤 여신과 조합해도 제 값을 하므로 여신을 여럿 구매할 생각이라면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탈리야

유리나/탈리야, 사이네/탈리야가 아주 강력합니다. YAKSHA 폼과 [Alpha-Edge]를 통해 플레어를 거의 그대로 딜로 바꿀 수 있으며, [Turbo Switch]로 [월영이 떨어지니]를 틀어막고, [Omega-Burst]로 딜과 방어를 모두 잡을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NAGA 폼으로 변신하여 플레어를 모조리 털어버려 "게임 나가"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와하하 우리배꼽 전원처치다)

그리고 선공 [Roaring]은 언제나 옳습니다.

쿠루루

네, 저는 제정신입니다. 먼저 다른 플레이 스타일을 즐길 수 있어 1100엔의 가치를 합니다. 기본 여신과 조합했을 때도, 사이네/쿠루루와 히미카/쿠루루의 덱 파워가 괜찮습니다. 유일하게 아쉬운 점은 상대가 더스트를 잘 말리면 플레이하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평범하게 이기고 싶지 않고, 스타일리시하게 이기고 싶다라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하가네

[원무련]이나 [초반동]으로 상대 플레어를 뺏어오고, [종 울리기]로 대응을 무시할 수 있어 메타픽에 대한 헤이트 성능이 뛰어납니다. 히미카/하가네의 OTK덱이 있어 색다른 플레이 스타일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만약 추가로 여신을 구매할 생각이라면 유키히나 탈리야를 구매해 조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원심격]은 언제나 옳습니다.

예시 덱

이제 예시 덱을 살펴보도록 합시다. 언제나 말하듯이, 덱 레시피는 상대 조합을 보고 유동적으로 변경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예시 덱 1. 유리나/토코요 무과금형

  • 통상패: [참], [일섬], [자루치기], [빗어내리기], [우아한 타격], [시의 춤], [맑음의 무대]
  • 비장패: [월영이 떨어지니], [영원의 꽃], [천년의 새]

예시 덱 2. 유리나/치카게 비트다운형

  • 통상패: [참], [일섬], [자루치기], [쿠나이 던지기], [독침], [둔갑술], [독 안개]
  • 비장패: [월영이 떨어지니], [해안엔 파랑 일며], [윤회의 안개 독]

예시 덱 3. 히미카/오보로 레인지락형

  • 통상패: [슛], [래피드 파이어], [매그넘 캐논], [백스텝], [백 드래프트], [닌자걸음], [생체활성]
  • 비장패: [레드 불릿], [버밀리온 필드], [미카즈라]

예시 덱 4. 유리나/탈리야 αβ형

  • 통상패: [참], [일섬], [자루치기], [Burning Steam], [Waving Edge], [Shield Charge], [Roaring]
  • 비장패: [Alpha-Edge], [Omega-Burst], [Julia's BlackBox]

예시 덱 5-1. 사이네/쿠루루 엘레키텔형

  • 통상패: [무게추], [간파], [충음정], [무음벽], [엘레키텔], [쿠루루~웅], [모듀르~]
  • 비장패: [무음쇄빙], [드레인 데빌], [인더스트리아]

예시 덱 5-2. 사이네/쿠루루 빅골렘형

  • 통상패: [낫 베기], [무게추], [충음정], [무음벽], [엑셀러], [토네이도], [모듀르~]
  • 비장패: [무음쇄빙], [드레인 데빌], [빅 골렘]

예시 덱 6. 사이네/하가네 비트다운형

  • 통상패: [팔방 휘두르기], [낫 베기], [무게추], [원심격], [사풍진], [초반동], [종 울리기]
  • 비장패: [향명공진], [무음쇄빙], [대산맥 리스펙트]

글을 마치며

『八葉鏡の徒桜』エピソード9-7:不在証明, 원본 글

렌리 보셨나요? 메스가키가 요새 유행이라더니 후루요니까지 들어오고 있습니다.

다음 번 글은 지금까지 공개된 6확장 정보를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카드가 공개되기 이전 마지막 정리글일 듯 합니다.

댓글

  1. 센키요니 정글을 헤치시더니, 어마무시한 예시덱까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글 같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이번 20일을 기점으로 모든 카드가 나오니, 과연 전체적인 흐름이 얼마큼 뒤집어질지 기대되는 시즌 초입니다. 현재까지 모든 카드들이 재밌고 신선하던데. 실제 게임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걱정 반 기대 반이네요.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I-DEN님.
      이번 확장팩은 후루요니의 흐름을 정말 크게 뒤바꿀 것 같아서 큰 기대가 됩니다.

      삭제

댓글 쓰기